영어를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어떤 선생님에게 영어를 배워야 할지 한 번쯤은 고민해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왕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영어를 공부할 생각이라면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켜줄 수 있는 훌륭한 영어 선생님을 만나고 싶으실 겁니다. 그래야만 어설픈 선생님과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새로운 선생님을 찾아 나서는 수고와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을 테니 말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훌륭한 영어 선생님을 만날 수 있을까요?
최근 언론을 통해 수업불량, 무단이탈, 학력위조, 심지어 성희롱까지 일삼는 일부 자질부족 원어민 교사들에 대한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보도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원어민 교사가 아니라 그저 못된 원어민일 뿐입니다. 이런 원어민들에게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한국인의 비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학이 아닌 경우, 영어학습에는 선생님이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대한민국 영어교육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표류하는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도 영어 선생님들이 실질적인 영어활용 방법을 깊이 연구하지 않고 문법 해독과 어휘 암기, 점수 위주의 교육 시스템을 오랜 세월 유지한 채 영어 기피 바이러스를 퍼뜨렸기 때문입니다. 좋은 영어 선생님이라면 자신이 아는 것만이 전부이고 옳다는 생각을 버릴 줄 알아야 합니다.
학교든, 학원이든, 개인교습이든, 영어 선생님을 선택해야 하거나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 오면 영어 선생님을 고른다고 생각하기보다 '영어 트레이너'를 선택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사람을 살펴야 합니다. 영어는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다가 필연적으로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식을 전수해줄 사람보다는 지속적으로 함께 반복 학습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 때문에 대단한 학벌이나 경력보다는 배우는 사람과 호흡을 잘 맞출 수 있는 인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또, 설령 영어실력 자체가 최고수가 아니더라도 중수 이상 정도면 초ㆍ중급자들의 기초를 잡아주는 데에 큰 무리가 없기 때문에 선생님의 학벌이나 경력에 굳이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가르치는 방법이나 학습 이론에 모순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필요하다면 본인이 알고 있는 영어에 대한 원리나 지식들에 대해 넌지시 물어보고 실력을 가늠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정확한 원리를 모르거나 잘못된 지식을 끝까지 주장한다면 영어 트레이너로서는 적격자가 아닌 것입니다. 그런 영어 트레이너는 학습에 오히려 방해가 되거나 실력향상 속도를 저해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모든 영어 트레이너가 영어에 대한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기 때문에 너무 꼬치꼬치 캐물어서도 곤란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좋은 트레이너라면 모르는 부분을 인정하고 학습자와 함께 호흡을 맞춰 연구하고 발전할 준비도 되어 있어야 합니다.
좋은 영어 선생님(영어 트레이너)의 조건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학벌보다는 인성과 실력이 우선입니다. 여기서 실력이란 영어실력과 영어를 가르치는 실력 모두를 말합니다. 이 두 가지 실력은 확연히 다릅니다. 명문대 영문과 졸업생 중에도 공인 영어 점수만 높을 뿐, 실제로 영어의 4개 영역을 자신 있게 잘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외국에 오래 살다 와서 영어로 말은 잘 하지만 가르치는 실력은 형편없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학벌이라는 겉치레만 보고 영어 트레이너를 선택하는 우를 범하면 안 됩니다. 학벌보다는 인성과 영어의 4개 영역에 대한 실력 고르게 훌륭한 트레이너를 선택해야만 후회가 없으며 실질적인 영어실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가르치는 방법이 정확하고 학습자와 잘 맞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음이 약간 뻣뻣하거나 영어 실력이 최정상급이 아닐지라도 지식 전달 방식에 있어서의 실력이 좋아야 합니다. 박지성이 아니라 히딩크를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히딩크 역시 선수 시절에는 특별한 선수가 아니었지만 선수 은퇴 후에 정말 훌륭한 지도자가 된 것처럼 말입니다. 또한, 아무리 가르치는 실력이 좋다고 해도 학습자와의 호흡이 별로라면 학습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학습자와의 호흡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3. 학교 선생님이든, 학원 선생님이든, 과외 선생님이든지간에 집단 교습보다는 개인적인 교습 경험이 많은 사람이 좋습니다. 학습자를 개별적으로 가르치다 보면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세밀한 반응을 자세히 관찰하면서 더욱 정교한 교습법을 익힐 수 있어 가르치는 능력도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집단 교습 경험도 많고 개인적인 교습 경험도 많은 선생님이라면 더더욱 좋겠죠.
4. 모든 조건이 좋아 보여도 열정이 없는 영어 선생님은 무능력한 영어 선생님만도 못합니다.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모두 사람의 일인지라 가르치는 사람이 열정을 뿜어내면 배우는 학습자도 같은 리듬을 타게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가르치는 사람이 열정이 없다면 배우는 학습자도 그 영향을 받아 영어 학습에 대한 열정이 식어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정이 넘치는 선생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학벌과 영어 점수만을 강조하면서 따로 연구하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곤란합니다. 학습자의 성향이나 약한 점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해 최고의 학습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교습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등 끊임없이 노력하는 선생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학습자를 지속적으로 격려해주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영어는 단기간 승부를 볼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에서 바라보아야 할 대상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짧은 시간 안에 영어 실력이 느는 것이 느껴지지 않으면 금세 영어 공부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지쳐 포기하는 학습자들에게 있어서 선생님의 칭찬과 격려는 포기를 포기하게 만들고 장기간의 레이스를 이어가게 해주는 사막의 오아시스와도 같은 역할을 해줍니다. 따라서 학습자를 오히려 낙담시키는 선생님이 아닌, 언제나 용기를 북돋아주는 선생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가르치는 학습자가 너무 많지 않은 선생님이어야 합니다. 너무 많은 학생을 관리하는 사람은 학습자에게 관심과 열정을 쏟을 여력이 부족해집니다. 선생님은 학습자의 성향이나 부족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해 최고의 학습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교습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해야 하지만 가르치는 학습자가 너무 많아지면 이러한 개별 맞춤 교육이 이루어지기 힘듭니다.
8. 원어민 선생님은 중급 이후에나 필요합니다. 영어 전용 언어중추의 기초공사조차 안 된 상태에서 원어민 교사의 영어 몇 마디를 들어봤자 공염불에 불과합니다. 완벽한 발음을 들려주는 교사가 꼭 원어민일 필요는 없습니다. 서점에는 좋은 리스닝 교재가 차고 넘치기 때문에 발음은 CD나 MP3로도 충분히 훈련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어민 교사는 분명 영어는 잘하겠지만, 반대로 한국어는 잘 하지 못하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설명을 해주는 능력이 한국인 선생님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급 학습자는 원어민 선생님보다 오히려 한국어로 자세하고 정교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한국인 선생님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원어민 선생님은 학습자의 수준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서 영어로 질의응답이 가능한 수준이 되었을 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좋은 영어 선생님(영어 트레이너)의 조건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8가지 조건들을 모두 만족하는 선생님을 만나기란 쉽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위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선생님이 있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비용이 너무 과도하다거나 지역적으로 너무 멀 경우 선생님으로 모실 수 없기도 하고 말입니다. 따라서 위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선생님만을 고집하기 보다는 본인이 생각하는 최소한의 필수조건들을 정해두고 그 조건들을 충족하는 여러 선생님들 가운데 최고의 선생님이라고 생각되는 분을 선택해 함께 학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좋은 영어 선생님을 찾고자 하는 학습자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어떤 영어 선생님과 함께 학습하느냐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영어 학습에 대한 끈을 놓지 않고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겠죠? 이상으로 좋은 영어 선생님(영어 트레이너) 선택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관련글 보기
2018/02/01 - [영어/영어학습법] - 영어교재 선택방법
2018/02/04 - [영어/영어학습법] - 효과적인 영어 학습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 생활방식 변화 필요성
2018/02/05 - [영어/영어학습법] - 영어 학습 동기부여 강화 방법(How to Improve Your Motivation for Learning English)
2018/02/06 - [영어/영어학습법] -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Why People Learn English)
2018/01/29 - [영어/영어학습법] - 영어 낭독훈련을 통한 영어 스피킹 향상 방법 (1)
2018/01/30 - [영어/영어학습법] - 영어 낭독훈련을 통한 영어 스피킹 향상 방법 (2)
'영어 > 영어 학습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학습 동기부여 강화 방법(How to Improve Your Motivation for Learning English) (0) | 2018.02.05 |
---|---|
효과적인 영어 학습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 생활방식 변화 필요성 (0) | 2018.02.04 |
영어교재 선택방법 (0) | 2018.02.01 |
영어 낭독훈련을 통한 영어 스피킹 향상 방법 (2) (0) | 2018.01.30 |
영어 낭독훈련을 통한 영어 스피킹 향상 방법 (1) (0) | 2018.01.29 |